펜타시큐리티, 행자부 민원서비스사업(G4C)에 PKI솔루션 공급
2001년 10월 24일
◇ G4C 사업의 필수 영역인 CA, RA, OCSP등 인증 관련 핵심 PKI 솔루션 제공
◇ 풍부한 구축 경험 바탕으로 향후 GPKI 사업에 주력
◇ 정부 단일의 인터넷 민원 창구를 통하여 안방 민원 서비스 체제 구현
정보보안 솔루션 업체인 펜타시큐리티시스템(www.pentasecurity.com 대표 이석우)은 전자정부 구현의 핵심 사업인 행정자치부 민원서비스혁신사업(G4C:Government for Citizen Project)에서 PKI솔루션(공개키기반구조) 공급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G4C사업은 각종 전자정부 사업의 핵심으로서, 주민, 부동산, 자동차, 기업, 세금 등 5대분야의 민원사무를 내년 12월부터 거주지 및 창구와 무관하게 전국적인 온라인(on-line)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 프로젝트이다.
PKI분야는 이번 G4C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인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는데, 이는 주요 민원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사용자 인증 절차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향후 민원인들은 기관간 DB 공동이용으로 인한 민원구비서류의 감축과 관공서 방문 횟수가 줄어드는 편리함을 누릴 수 있으며, 나아가 정부 단일의 인터넷 민원 창구를 통하여 안방 민원 서비스 체제까지 구현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펜타시큐리티는 CA(인증기관)솔루션, RA(등록기관)솔루션, OCSP(실시간 인증서 검증 솔루션) 등과 같은 PKI 주요 시스템과 인증서 발급 신청 프로그램, G4C 전용 표준보안 API 등의 프로그램 개발을 비롯해 인증 정책의 수립 등 PKI 전반을 담당하게 되었다. 또한 공인인증기관과 정부전자관인인증센터의 상호 연계 작업을 통하여 민원인에게 편리한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펜타는 이미 99년부터 정부전자우편센터 확대구축사업(1999), 행정기관간 전자문서유통시범사업(2000), 생산적 복지정보 공동이용시스템 구축사업(2000) 등 다수의 GPKI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다.
향후 펜타는 폭넓은 정부 PKI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와 내년 행자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GPKI 하위 인증시스템 구축 사업과 전자정부법 시행에 따른 행정기관의 정부전자관인인증센터(최상위 인증기관) 구축 사업에 주력할 예정이다.
펜타시큐리티 이석우 사장은 “온 국민이 이용하게 될 이번 G4C 사업에 펜타의PKI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무엇보다 뜻깊다” 며, “이는 창립 이후 PKI 원천기술 개발에 힘써 온 결과이며 펜타의 PKI 기술력이 다시 한 번 입증된 계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