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세계 최대규모 스타트업 전시회 ‘익스팬드 노스 스타 2024’ 참관기
전 세계 첨단 산업 분야 1800개 스타트업과 7만 명 이상 참가
한국기업 약 100곳 참여, 바이어·정부기관과 투자연계 피칭, 네트워킹 진행
세계 최대규모 스타트업 전시회, 두바이에서 개최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개최된 기술 스타트업 특화 전시회 ‘익스팬드 노스 스타(Expand North Star) 2024’가 10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두바이 하버(Dubai Harbour)에서 진행됐다. 두바이 상공회의소(Dubai Chamber of Digital Economy)가 주최한 이번 전시회에는 AI&ICT, 기후테크, 딥테크, 모빌리티, 바이오 등 첨단 산업 분야에서 100여 개국의 1800개 스타트업이 참가했다. 또한, 7만 명 이상의 참가자와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려는 1200명의 투자자도 함께했다.
이 전시회는 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전시와 컨퍼런스를 통합한 플랫폼으로, 최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 혁신 기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세계적인 규모의 스타트업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 2022년까지 이 전시회는 세계 3대 정보통신 박람회인 ‘GITEX 글로벌(Global)’의 일부로, ‘노스 스타(North Star)’라는 이름의 전시 공간에서 열렸다. 그러나 2023년부터는 중동 최대 스타트업 행사로 독립해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
<익스팬드 노스 스타 2024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주요 프로그램
이번 전시회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슈퍼노바 챌린지(Supernova Challenge, 산업 분야별 수상), 이노베이션 컵(Innovation Cup, 총 상금 20만 달러), 벤처스 트랙(Ventures Track, 컨퍼런스),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Creative Economy, 문화·예술 융합 기술 쇼케이스), 스포트라이트 스테이지(Spotlight Stage, 패널 토크) 등이 있다. 올해 새롭게 추가된 주요 세션으로는 기업 아레나(Corporate Arena), 테크 트랜스퍼 3.0(Tech Transfer 3.0), 미디어와 창의성의 미래(Future of Media & Creativity), 스케일업(Scale Ups) 프로그램, 소나(Sonar)+D, 스타트업 게놈 생태계 리더십 포럼(Startup Genome Ecosystem Leadership Forum) 등이 있다.
<전시회 주요 세션>
항목 |
세부 내용 |
Corporate Arena |
– 기업, 창업자, 투자자 간 협업 및 파트너십 기회 제공 |
Tech Transfer 3.0 |
– 새로운 발명품의 상업화 지원 및 기술 시연 – 연구소, 과학자, 기술 전문가들의 개발 노하우 공유 |
The Future of Media and Creativity |
– AI, Web3, 최신 기술이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 탐구 – 문화 창작자와 브랜드가 협력하여 스토리텔링 구현 |
Scaleups |
– 100개의 글로벌 스케일업 기업 소개 및 지원 프로그램
– 정부 브리핑, 제품 시연, 투자자와의 매칭 프로그램 제공 |
Sónar+D |
– 창의적 기술과 혁신이 결합된 전시 공간 – 문화와 기술이 융합된 프로젝트 |
Startup Genome Ecosystem Leadership Forum |
– 세계적 생태계 개발 기관인 Startup Genome 주도로
정부 리더와 창업자 간 네트워킹 강화 |
[자료: Expand North Star 2024]
전시장 곳곳에 마련된 컨퍼런스룸에서는 세미나와 토론회가 활발히 진행됐다. 특히, 두바이의 인공지능(AI) 산업 육성 의지를 담은 ‘두바이 AI 범용 청사진(Dubai Universal Blueprint for Artificial Intelligence)’과 같은 이니셔티브는 큰 주목을 받았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각국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이러한 행사들은 두바이가 글로벌 혁신의 허브로 자리 잡는 데 기여했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줬다. 참여 기업들은 두바이의 전략적 위치, 최첨단 기술 인프라, 그리고 기업 친화적인 환경을 글로벌 AI 기업 유치의 핵심 요소로 꼽았다.
<익스팬드 노스 스타 2024 전시회 현장 스케치>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한국기업 참가 현황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 9개의 공공기관이 지원해 데이터, 모빌리티, 사이버보안, AI,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기업 약 100개사가 참가했다. KOTRA 두바이 무역관은 10월 14일 ‘2024 이노베이션 테크데이(Innovation Tech Day)’를 개최해 우리 스타트업과 중동 지역 투자자 및 정부기관 간 네트워킹, AI 전문가 토론, 기업별 핵심기술 발표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참가 기업들은 약 50여 개 현지 투자사와 만나 신기술을 홍보하고 투자 유치 기회를 모색할 수 있었다.
<익스팬드 노스 스타 2024 한국관 전경>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의 부대 행사로 열린 슈퍼노바 챌린지(SuperNova Challenge)는 전 세계 스타트업 관계자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 대회는 약 2억7000만 원의 상금을 놓고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들이 경쟁하는 자리였다. 결승에 진출한 스타트업은 20개 팀으로, 전체 참가자의 0.3%에 불과했다. 우리 기업 넥스트페이먼츠는 AI 스마트 리테일 기술인 ‘AI 스토어’를 앞세워 높은 경쟁률을 뚫고 결승에 진출했으며, 최종적으로 3위를 차지해 4800만 원의 상금을 획득했다.
한국관 참여기업 ‘펜타시큐리티’ 관계자 인터뷰
KOTRA 두바이 무역관은 전시회 현장에서 한국관 참가기업 중 하나인 펜타시큐리티 윤용욱 프로덕트 매니저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 기업의 중동시장 진출 가능성에 대해 들어봤다.
Q1.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펜타시큐리티는 1997년 창립 이후 데이터 암호화, 웹 보안, 인증 보안 등 기업 정보보안의 3대 주요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파트너로 활동하며 자사의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손쉽게 AWS 상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2. 이번 전시회에서 주력 제품은 어떤 것인가요?
A2. 주력 제품으로는 SaaS형 클라우드 보안 플랫폼 ‘클라우드브릭(Cloudbric)’과 암호 플랫폼 ‘디아모(D’Amo)’이 있습니다. 특히 디아모는 국내외 1만4000개 이상의 서버에 적용돼 국내 최다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어플라이언스 인증 보안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인증 플랫폼 ‘아이사인플러스(iSIGN+)’도 주력 제품 중 하나입니다.
Q3. 제품에 대한 현지 반응은 어떤가요?
A3. 최근 중동뿐 아니라 인도, 영국, 걸프협력회의(GCC) 지역에서도 많은 분들이 사이버 보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데이터 암호화 및 웹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중동 사이버 안보 디스트리뷰터와 제품 판매를 위한 미팅을 진행했으며, 두바이 경찰청, 두바이 도로교통청과 긍정적인 대화를 나눴습니다. 또한 아부다비 상공회의소의 소개를 통해 아부다비 경찰청과도 미팅을 진행 중입니다.
Q4. 중동 진출 전략에 대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A4. 저희는 중동 시장을 매우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최근 아부다비에 KEZAD 법인을 설립해 사이버 보안 분야의 다양한 규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처럼 클라우드 및 사이버 보안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현지 상황에 맞춰 더욱 적극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중동은 데이터 보안과 암호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저희 제품과 기술력을 활용해 시장을 확장하려고 합니다. 또한 아부다비를 거점으로 GCC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면서, 현지 클라우드 환경과 맞는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최근 두바이, 아부다비 정부기관과의 긍정적인 대화를 나눈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시사점
두바이는 스마트 기술과 디지털 혁신을 조기에 도입해 미래형 도시 모델로 자리잡았다. 이는 두바이 경제 아젠다 D33의 목표인 글로벌 디지털 경제 허브로 발전하려는 방향과 일치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도시 인프라는 스타트업들이 최신 기술을 테스트하고 상용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4일간 진행된 이번 스타트업 전시회에서는 블록체인, 핀테크, 기후테크, AI, 웹 3.0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이들 기술이 융합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하는 흐름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핀테크와 블록체인이 결합된 디지털 금융 플랫폼이나 AI 기반 기후 솔루션이 큰 주목을 받으며, 이를 통해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이번 행사에는 기존 대형 펀드뿐만 아니라 아제르바이잔, 몰타, 키프로스 등 신흥국 투자자들이 참여해 글로벌 자본의 다변화를 보여줬다. 또한, 오스트리아, 그리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여러 국가의 스타트업들이 처음으로 참가해 창업 생태계 간 국제적 협력이 더욱 강화됐다. 이를 통해 우리 스타트업들은 단순히 투자 유치에 그치지 않고, 해외 스타트업들과 협력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기술력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익스팬드 노스 스타 2024 행사로 우리 스타트업들은 글로벌 생태계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얻었으며,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두바이의 스마트 기술 도입과 우리 스타트업들의 기술력이 상호 보완적 협력 관계를 형성해, 두바이의 디지털 경제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한국 기업의 해외시장 확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GITEX 홈페이지,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기사 원문 보기: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