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시큐리티시스템 국내 최초 FIPS 46-3,197 인증 동시 획득
2003년 9월 24일
정보보안 솔루션 업체인 펜타시큐리티시스템㈜ (www.pentasecurity.com 대표 이석우/ 李錫雨)은 자체 개발한 보안 암호 라이브러리 ´CIS´가 미국 표준화기구인 NIST의 CMVP 일환인 FIPS 46-3, FIPS 197 인증을 동시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CIS´는 적용 범위가 넓고,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펜타시큐리티가 자체적으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라이브러리를 개발해 왔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이제까지 대부분의 보안업체들이 공개된 SSL소스 기반으로 제품을 만들어 사용하던 경우와 대조되는 부분이다.
펜타시큐리티는 이번 인증을 통해 암호 기술의 안정성 및 우수성을 국내뿐 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검증받은 것이며, 이를 계기로 미국 보안 시장 진입에 필요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펜타시큐리티 이석우 사장은 “이번 인증획득으로 국내 고객의 해외지사 및 주재원들의 업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암호 알고리즘을 갖춤으로써 일관된 보안 정책 수립 및 적용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며 “펜타시큐리티의 PKI제품들은 이 CIS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앞으로도 모든 PKI제품은 이를 준용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의 CMVP(Cryptographic Module Validation Program)는 암호 알고리즘 및 모듈에 대한 구현 적합성 및 보안성을 심의하는 프로그램으로 세계적인 보안 및 IT 업체들이 참가하여 암호 기술에 대한 안정성을 검증 받고 있다.
이러한 FIPS 46-3은 현재 가장 많이 적용되어 있는 암호 알고리즘인 Triple DES을, FIPS 197은 차세대 미국 표준 암호 알고리즘인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Rijndael(라인달)을 인증하는 것으로 국내 암호 라이브러리가 향후 다양한 국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보충취재 및 문의
펜타시큐리티 마케팅팀 윤영필(769-9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