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디지털 컨텐츠 분야에 PKI 솔루션 적용
2000년 7월 4일
* 한국전자북-펜타시큐리티 전자책 인증/보안/복제방지 사업 제휴
* 자북 시장 신제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전개키로
요즘 출판계의 화두로 떠오르는 전자책 사업의 핵심 해결과제 중 하나는 보안 및 복제 방지를 통한 저작권의 보호이다.
XML기반의 전자책 토탈 솔루션 전문회사인 한국전자북 주식회사(대표 : 최영찬, www.hiebook.com)와 국내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공개키기반구조) 보안/인증 전문업체인 펜타시큐리티(대표 : 이석우, www.pentasecurity.com)는 7월 3일 전자책 인증 및 보안 시스템 사업에 관한 제휴 협정을 맺었다.
출판계가 전자책이라는 새로운 시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시점에서 나온 이번 제휴는 전자책을 위한 XML 기반의 토탈 솔루션을 보유한 한국전자북과 디지털 컨텐츠 유료 서비스의 핵심적 요소중 하나인 보안/인증분야에서 정상을 추구하는 전문 업체인 펜타시큐리티와의 제휴라는 점과 국내 최초로 디지털 컨텐츠 분야에 PKI 보안/인증시스템이 적용되었다는 점에 그 의미가 크다.
최근 디지털 컨텐츠 시큐리티 사업분야에 대한 업체들의 시장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은 전자책을 비롯하여 MP3, 영화 등 인터넷 서비스의 유료화 추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료회원의 확보만으로는 수익모델의 한계를 느끼기 시작한 정보통신 업계의 인식은 양질의 컨텐츠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료화 하는 방안을 찾게 되었고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에서 중요한 것은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보안 및 복제방지 시스템인 것이다.
실례로 지난 3월 미국의 유명 추리작가인 스티븐킹이 출간한 67쪽 분량의 전자책 소설 ‘총알을 타고(Riding the Bullet)’가 판매 하루만에 해킹 당하는 사례가 있었다. 이 소설은 하루동안의 판매에서 40만권이라는 경이로운 판매를 기록했으나 결국 하루만에 해킹당함으로서 보안 및 복제방지가 전자책 사업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제휴를 통하여 펜타시큐리티와 한국전자북은 전자책 시장의 확대 가능성에 그 인식을 같이하고 전자책과 관련한 한국전자북의 솔루션에 펜타의 인증, 보안 및 복제방지 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제품개발 및 판매에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협약을 맺었다.
펜타시큐리티 이석우사장은 ‘저작권을 소유한 저작자나 출판사에게 XML 전자책 토탈솔루션과 저작권의 보호라는 두 가지의 핵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당장의 이익보다는 전자책 시장으로의 진입단계에서 시장확대를 위한 안정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제휴를 하게 되었다’라고 의미를 설명하였다.
**한국전자북은 99년 10월 전자책에 관한 XML 토탈솔루션 및 서비스, 단말기 개발을 목표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기존 매킨토시용 쿽파일이나 아래한글 파일의 형태를 원클릭만으로 XML문서로 바꾸어주는 변환기(X-it, 엑시트), XML 편집기(Xedi, 제다이), XML 뷰어(Xview, 엑스뷰)로 구성된 XML기반의 전자책 토탈 솔루션 Xbuilder(엑스빌더) 1.0을 출시하였고 8월 전자책 서비스의 실시, 하반기에 단말기의 출시를 목표로 막바지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직원 수 30명에 자본금은 20억원이며 이 회사 최영찬 사장은 서울대 신문학과(82학번)를 졸업하고 한국노키아 지사장으로 수년간 근무하며 전자책에 관한 관심을 키워 왔다.
**펜타시큐리티시스템은 정보보안 전문 업체로서 1997년 7월 21일에 설립되었다. 주요 사업 분야는 정보보안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컨설팅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로는 공개키기반구조(PKI) 상의 통합 보안 솔루션인 ISSAC, 침입탐지시스템인 SIREN, 싱글사인온 ISign이 있다. 또한 펜타시큐리티는 99년 말에 설립된 시큐리티 호스팅 업체인 ‘코코넛’에 안철수 바이러스 연구소와 함께 1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직원수 65명에 자본금은 32억이며 이 회사 이석우 사장은 포항공대 1기생으로서 산업공학과(87학번)를 졸업하고 1993년에 동 대학원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을 전공하였다.
**PKI란 공개키 암호시스템을 이용한 보안 서비스(데이터 암호화, 실체 인증, 전자서명, 데이터 무결성, 비밀 통신, 기밀 문서 전송 등)의 총칭이기도 하며 그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반 환경을 말하기도 한다. 세계적으로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이 커짐에 따라 필수 불가결한 인터넷 인프라로서 각광받고 있다.